제3장국어의 형성
우리 민족이 단일 언어를 지켜온 것은 높은 문화적 역량때문이었다. 그런데 오늘날 한반도와 만주에 걸친 지역의 옛 언어들에 대한 자료들이 거의 소멸하여 옛 史書를 통해서 그 언어들의 모습을 추정할 뿐이다.
1. 고조선
고조선에 대해서는 檀君, 王儉, 阿斯達, 朝鮮과 같은
형성되고 각 개인마다 독특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한 개인의 가상적 목표를 이해하게 되면, 그의 다른 행동이 지니는 의미를 알 수 있으며, 생활양식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Adler의 개인심리 이론에서는 인간발달은 기본적으로 상향적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한국기독교의 역사서술은 사관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그 발전 과정은 백 낙준 박사의 선교사관에서 시작하여 민경배교수의 민족교회사관을 거쳐서 주 재용교수의 민중교회사관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사관은 보수 진보 양측으로부터 가혹한 비판을 받고 있다. 선교사관은 진보 진영으로
형성함에 끼친 영향을 논증하고 있다. 즉 주도적인 지식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계몽사상의 ‘고급’ 문화가 밑으로 전달한 영향력이라기보다는 밑으로부터 만들어진 영향력이 프랑스 혁명 이전의 사회에서 작용하던 방식을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는 『고양이 대학살』에 실린 여섯 편의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요약된다.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초중고교의 모든 교과서를 분석해야 할 것이나 지면상 주로 국어 교과서에 나와있는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즉 1986년 평양에서 나와 1994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북한의 국어 교과서를 보면 글의 제목과는 상관없이 80%
논 문 요 약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중심 분석방법 연구
(지도교수 )
이 연구는 국어과 읽기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설명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형성 원리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의 이해 과정에 따라 의미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
서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과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
점검 후 보충하고 싶은 학습자는 생활국어 활동 1를 확장하고 싶은 학습자는 국어 활동 2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실력 평가 기준이 모호하고 자가 점검이며, 어느 정도 실력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 불문명함으로 학습자는 자신이 국어 생활 중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생활사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이다. 그 성립 시기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설이 있어 확실하지 않으나, 대체로 630년대부터 760년대까지 약 130년간에 걸쳐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들었으며, 이 시기를 ‘만요슈시대’로 본다. 이 가집은 일관된 방침 아래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